참고: 

- 『네티 인 액션』 (노먼 마우러, 마빈 알렌 울프탈 지음. 최민석 옮김.)

 

 

Netty: 

- 비동기식 이벤트 기반의 네트워크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

- 모든 구현이 Channel, ChannelPipeline, ChannelHandler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정의된다.

- 네티가 제공하는 전송:

  ㄴ NIO: 논블로킹 입출력. selector 기반 방식.

  ㄴ Epoll: 논블로킹 입출력. 리눅스에서만 이용. NIO 전송보다 빠르고 완전한 논블로킹.

  ㄴ OIO: 블로킹 스트림 이용.

  ㄴ 로컬(Local): VM에서 파이프를 통해 통신하는 데 이용.

  ㄴ 임베디드(Embedded): 실제 네트워크 기반 전송 없이 ChannelHandler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줌. ChannelHandler 구현을 테스트하는 데 유용.

 

 

Selector 클래스:

- 자바의 논블로킹 입출력 구현의 핵심으로서, 논블로킹 Socket의 집합에서 입출력에서 입출력이 가능한 항목을 지정하기 위해 이벤트 통지 API를 이용한다.

- 적은 수의 스레드로 더 많은 연결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메모리 관리와 컨텍스트 전환에 따르는 오버헤드가 감소한다. (적은 수의 스레드로 여러 연결에서 이벤트를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 입출력을 처리하지 않을 때는 스레드를 다른 작업에 활용할 수 있다.

 

 

Channel:

- 자바 NIO(비동기 입출력 방식)의 기본 구조.

- 정의: 하나 이상의 입출력 작업을 수행 할 수 있는 하드웨어 장치, 파일, 네트워크 소켓, 프로그램 컴포넌트와 같은 엔티티에 대한 열린 연결.

- Socket에 해당.

 

- Channel의 메소드:

  ㄴ eventLoop()

  ㄴ pipeline()

  ㄴ isActive()

  ㄴ localAddress()

  ㄴ remoteAddress()

  ㄴ write()

  ㄴ flush()

  ㄴ writeAndFlush()

 

 

 

EventLoop: 

- 용도: 제어 흐름, 멀티스레딩, 동시성 제어

- 하나 이상의 Channel에 할당 가능

 

 

ChannelFuture: 

- 용도: 비동기 알림

- 미래에 실행될 작업의 겨로가를 위한 자리표시자라고 생각할 수 있다.

- ChannelFutureListener 인스턴스를 하나 이상 등록할 수 있는 추가 메소드가 있다. 작업이 완료되면 리스너의 콜백 메소드인 operationComplete()이 호출되며, 이 시점에 리스너는 작업이 정상적으로 완료됐는지, 아니면 오류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네티의 모든 아웃바운드 입출력 작업은 ChannelFuture를 반환하며 진행을 블로킹하는 작업은 없다.

 

 

ChannelPipeline:

- 하나 이상의 ChannelHandler를 포함.

-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핸들러를 동일한 파이프라인에 설치할 수 있다.

 

 

ChannelHandler:

-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 데이터의 처리에 적용되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의 비즈니스 로직의 컨테이너 역할을 하는 컴포넌트.

- 크게 ChannelInboundHandler, ChannelOutboundHandler로 나뉨.

- 4가지 이벤트 유형 포함.

 

 

ChannelHandlerContext:

- 이벤트를 현재 체인의 다음 핸들러로 전달할 수 있다.

 

 

EventLoopGroup:

- 하나 이상의 EventLoop를 포함.

 

 

Adapter:

- 해당 인터페이스에 정의된 모든 메소드의 기본 구현을 제공. 

 

 

Bootstrap:

- 프로세스를 지정된 포트로 바인딩하거나 프로세스를 지정된 호스트의 지정된 포트에서 실행 중인 다른 호스트로 연결하는 등의 일을 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레이어를 구성하는 컨테이너.

- 서버 부트스트랩(ServerBootstrap): 프로세스를 지정된 포트로 바인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네트워크 레이어를 구성. 들어오는 연결을 수신하는 동작.

- 클라이언트 부트스트랩(Bootstrap): 프로세스를 지정된 호스트의 지정된 포트에서 실행 중인 다른 호스트로 연결.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로 연결하는 동작.

 

 

Bootstrap vs ServerBootstrap

- 네트워크 기능: 원격 호스트와 포트로 연결 | 로컬 포트로 바인딩

- EventLoopGroup의 수: 1 | 2

 

 

Unpooled.wrappedBuffer() vs Unpooled.copiedBuffer()

ㄴ참고: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lunajina&logNo=220125068423&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ㄴ참고: https://koda93.github.io/Netty%EC%9D%98-%EB%8D%B0%EC%9D%B4%ED%84%B0-%EC%BB%A8%ED%85%8C%EC%9D%B4%EB%84%88(ByteBuf)

- Unpooled.wrappedBuffer() : 새 복합 버퍼(composite buffer)를 생성하며, 인자로 받은 content를 실제 복사하지는 않는다. 지정한 데이터를 래핑하는 ByteBuf 반환.

- Unpooled.copiedBuffer​() : 새 버퍼를 생성하여 인자로 받은 content를 복사한다. 지정한 데이터를 복사하는 ByteBuf 반환.

 

* CompositeByteBuf:

  ㄴ참고:  https://netty.io/4.0/api/io/netty/buffer/CompositeByteBuf.html

  ㄴ여러 버퍼가 병합된 가상의 단일 버퍼를 제공하는 ByteBuf의 하위 클래스.

  ㄴA virtual buffer which shows multiple buffers as a single merged buffer. It is recommended to use ByteBufAllocator.compositeBuffer() or Unpooled.wrappedBuffer(ByteBuf...) instead of calling the constructor explicitly.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최적의 전송

 애플리케이션의 요건

 권장되는 전송

 논블로킹 코드 기반 또는 일반적 출발점

 NIO(또는 리눅스의 경우 epoll)

 블로킹 코드 기반

 OIO

 동일한 JVM 내의 통신

 로컬(Local)

 ChannelHandler 구현 테스트

 임베디드(Embeded)

 

 

전송과 네트워크 프로토콜 지원 (2016년 기준)

전송 

TCP 

UDP 

SCTP

(Stream Control Trasmission Protocol) 

UDT 

 NIO

 O

 O

 O

 O

 Epol(리눅스 전용)

 O

 O

 X

 X

 OIO

 O

 O

 O

 O

 

 

ByteBuffer:

- ByteBuffer: 자바 NIO의 데이터 컨테이너. 사용법이 복잡.

 

 

ByteBuf:

- 네티의 데이터 컨테이너.

- 읽기와 쓰기를 위한 고유한 두 인덱스를 제공한다. ByteBuf에서 데이터를 읽으면 읽은 바이트 수만큼 readerIndex가 증가하고, ByteBuf에 데이터를 기록하면 기록한 바이트 수만큼 writerIndex가 증가한다.

- 기본 읽기와 쓰기 작업 외에도 데이터를 수정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메소드를 제공한다.

- ByteBuf는 readerIndex 위치, writerIndex 위치에 따라, '폐기할 수 있는 바이트' 영역, '읽을 수 있는 바이트 (내용)' 영역, '기록할 수 있는 바이트' 영역으로 분할될 수 있다.

- discardReadByte()를 호출하면 readerIndex는 0이되고, writerIndex는 감소하며, '폐기할 수 있는 바이트' 영역은 폐기 및 회수되고, '읽을 수 있는 바이트 (내용)' 영역은 버퍼의 시작 부분으로 옮겨지며(옮겨지기 위해 메모리 복사 필요), '기록할 수 있는 바이트' 영역은 확장된다.

- clear()를 호출하면 readerIndex와 writerIndex는 0이 되고, 메모리의 내용은 지우지 않으며, 전체 영역이 '기록할 수 있는 바이트' 영역이 된다. clear()는 인덱스만 재설정하므로 discardReadBytes()에 비해 실행 비용이 훨씬 낮다.

- 읽기/쓰기 작업은 두 가지 범주가 있다:

  ㄴget() 및 set() 작업은 지정한 인덱스에서 시작하며 인덱스를 변경하지 않는다.

  ㄴread() 및 write() 작업은 지정한 인덱스에서 시작하며 접근한 바이트 수 만큼 인덱스를 증가시킨다.

 

 

ByteBuf 사용 패턴:

- 힙 버퍼(heap buffer): 

  ㄴByteBuf에 보조 배열(backing array)이 있으면 힙 버퍼. 

  ㄴJVM에 힙 공간에 데이터를 저장. 

  ㄴ이 패턴은 풀링이 사용되지 않는 경우, 빠른 할당과 해제 속도를 보여줌.

  ㄴ레거시 데이터를 처리하는 경우에 적합.

- 다이렉트 버퍼(direct buffer): 

  ㄴByteBuf에 보조 배열이 없으면 다이렉트 버퍼.

  ㄴ다이렉트 버퍼의 내용은 일반적인 가비지 컬렉션(GC)이 적용되는 힙 바깥에 위치한다. 다이렉트 버퍼가 네트워크 전송에 이상적이기 때문이다. 데이터가 힙 할당 버퍼에 있는 경우에는 JVM은 소켓을 통해 전송하기 전에 내부적으로 버퍼를 다이렉트 버퍼로 복사해야 한다.

  ㄴ힙 기반 버퍼보다 할당과 해제의 비용 부담이 약간 더 크다.

  ㄴ레거시 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데이터가 힙에 있지 않기 때문에 복사본을 만들어야 할 수 있다.

- 복합 버퍼(composite buffer): 

  ㄴ여러 ByteBuf의 집합적 뷰에 해당. 

  ㄴ네티는 여러 버퍼가 병합된 가상의 단일 버퍼를 제공하는 ByteBuf의 하위 클래스인 CompositeByteBuf를 이용해 이 패턴을 구현한다.

  ㄴ헤더와 본문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는 메세지를 http를 통해 전송하는 경우에 CompositeByteBuf를 이용하면 메세지마다 두 버퍼를 다시 할당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며, 공통 ByteBuf API를 노출할 때 불필요하게 복사할 필요가 없게 해준다.

  ㄴCompositeByteBuf는 보조 배열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CompositeByteBuf의 데이터에 접근하려면 다이렉트 버퍼와 비슷한 방법을 이용한다.

  ㄴ네티는 CompositeByteBuf를 이용하는 소켓 입출력 작업을 최적화해 JDK의 버퍼 구현이 이용될 때 발생하는 성능과 메모리 소비 패널티를 최소화한다.

  ㄴCompositeByteBuf API는 ByteBuf로부터 상속받은 메소드 외에도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한다.

 

 

파생 버퍼:

- ByteBuf의 내뇽을 특수한 방법으로 나타내는 뷰를 제공.

- 파생 버퍼의 내부 저장소는 JDK ByteBuffer와 마찬가지로 공유된다. 즉, 생성하는 비용은 낮지만 파생 버퍼의 내용을 수정하면 원본 인스턴스까지 수정된다는 데 주의해야 한다.

 

 

ByteBufHolder 인터페이스:

- 네티는 실제 데이터 payload와 함께 다양한 속성값을 저장해야 하는 경우에 대해 ByteBufHolder를 제공한다.

- ByteBufHolder는 ByteBuf를 풀에서 가져오고 필요할 때 자동으로 해제할 수 있는 버퍼 풀링과 같은 네티의 고급 기능도 지원한다.

- ByteBufHolder는 ByteBuf 안에 Payload를 저장하는 메세지 객체를 구현하려고 할 때 좋은 선택이다.

 

 

ByteBufAllocator 인터페이스:

- 네티는 메모리 할당과 해제 시 발생하는 오버헤드를 줄이기 위해 ByteBufAllocator 인터페이스를 통해 모든 종류의 ByteBuf 인스턴스를 할당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풀링을 구현한다.

- ByteBufAllocator의 참조는 Channel에서 얻거나(각각 고유 인스턴스를 가짐) ChannelHandler에 바인딩된 ChannelHandlerContext를 통해 얻을 수 있다.

- 네티는 ByteBufAllocator의 구현을 PooledByteBufAllocator와 UnpooledByteBufAllocator로 제공한다. 네티는 기본적으로 PooledByteBufAllocator를 이용하지만 ChannelConfig API를 통하거나 애플리케이션을 부트스트랩할 때 다른 할당자를 지정할 수 있다.

  ㄴPooledByteBufAllocator: ByteBuf 인스턴스를 풀링해 성능을 개선하고 메모리를 단편화를 최소화하며, 여러 최신 운영체제에 도입된 jemalloc라는 고효율 메모리 할당 방식을 이용한다.

  ㄴUnpooledByteBufAllocator: ByteBuf 인스턴스를 풀링하지 않고 호출될 때마다 새로운 인스턴스를 반환한다.

- 네티는 ByteBufAllocator의 참조가 없는 상황에 대해 풀링되지 않는 ByteBuf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정적 도우미 메소드를 제공하는 Unpooled라는 유틸리티 클래스를 제공한다. Unpooled 클래스는 다른 네티 컴포넌트가 필요없는 네트워킹과 무관한 프로젝트에 ByteBuf를 제공해 확장성 높은 고성능 버퍼 API를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ByteBufUtil 클래스:

- ByteBuf를 조작하기 위한 정적 도우미 메소드를 제공한다. 이 API는 범용이며 풀링과는 관계가 없으므로 이러한 메소드는 할당 클래스와 무관하게 구현된다.

 

 

참조 카운팅(reference counting):

- 다른 객체에서 더이상 참조하지 않는 객체가 보유한 리소스를 해제해 메모리 사용량과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법.

- 특정 객체에 대한 활성 참조의 수를 추적하는 데 바탕을 둔다.

- ReferenceCounted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인스턴스는 일반적으로 참조 카운트 1을 가지고 시작하며, 참조 카운트가 1 이상이면 객체가 해제되지 않지만, 0으로 감소하면 인스턴스가 해제된다. 해제된 객체는 더이상 이용할 수 없게 된다.

- 참조 카운팅은 PooledByteBufAllocator와 같은 풀링 구현에서 메모리 할당의 오버헤드를 줄이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 특정한 객체가 각자의 고유한 방법으로 해제 카운팅 계약을 정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객체에 마지막으로 접근하는 측에 해제할 책임이 있다.

 

 

실시간 웹:

- 사용자 또는 사용자의 소프트웨어가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확인하지 않고도 저자가 정보를 게시하는 즉시 정보를 받을 수 있는 기술과 방식을 적용한 네트워크 웹을 의미한다.

 

 

웹소켓:

- 웹소켓 프로토콜은 웹의 양방향 데이터 전송 문제에 대한 실용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와 서버가 언제든지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게 허용하고, 결과적으로 메세지 수신을 비동기적으로 처리하게 요구하도록 설계되었다.

 

+ Recent posts